Oracle SQL Developer 은 이름 그대로 오라클(Oracle)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여 관리하기 위해 오라클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료 툴입니다.
툴 이름만 보면 오라클 전용 프로그램인 것 같지만, 사실 Oracle이 아닌 다른 관계형DB의 접속도 지원합니다.
이번 포스팅에서는 Oracle SQL Developer 툴을 통해서 MySql 에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MySQL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mysql connector 라이브러리 파일(jar)을 내려 받습니다.
현재 최신 버전은 5.1.35 입니다. 파일명은 mysql-connector-java-5.1.35-bin.jar 입니다.
아래 URL로 접속하시면 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 (Oracle 계정으로 접속합니다. 무료로 가입 가능합니다.)
아니면 바로 아래 파일 링크를 클릭하여 바로 다운 받으세요^^
받은 파일은 임의의 폴더 (또는 별도로 이런 파일을 관리하는 폴더)에 위치시킵니다.
2. SQL Oracle Developer를 실행시킵니다.
3. 상단 메뉴에서 [도구 - 환경설정...] 을 선택합니다.
4. 타사 JDBC 드라이버에 방금 다운 받은 mysql jar 파일을 등록합니다.
* 환경설정 좌측 트리 메뉴에서 [데이터베이스 - 타사 JDBC 드라이버] 메뉴를 선택합니다.
* 데이터베이스: 타사 JDBC 드라이버 창이 뜨면 하단에 [항목 추가] 버튼을 클릭합니다.
* 경로 항목 선택 창이 뜨면 mysql jar 를 파일을 선택합니다. 저는 C:\instantclient 라는 폴더에 해당 파일을 내려받았습니다. 파일을 선택하였으면, 하단의 [선택] 버튼을 클릭합니다.
* jar 파일이 정상적으로 로드되면 '타사 JDBC 드라이버 경로' 화면에 해당 파일이 표시됩니다. 하단의 [확인]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을 마칩니다.
5. 이제 접속 탭의 + 버튼을 클릭하여 새 접속 만들기 화면을 띄웁니다.
6. '새로 만들기/데이터베이스 접속 선택' 화면에서 MySQL로 접속합니다.
* 새로 만들기/데이터베이스 접속 선택 화면에 MySQL을 선택할 수 있는 탭이 추가되었습니다.
- 사용할 접속 이름을 입력합니다.
- 호스트 이름에는 MySQL 서버가 있는 호스트명을 아이피 또는 도메인 명으로 입력합니다.
- 포트를 입력합니다. 포트 번호를 바꾸지 않앗다면 MySQL 은 기본 포트가 3306 입니다.
* 정보가 올바르다면 데이터베이스 선택 - 셀렉트 박스(SELECT BOX)에 접속한 MySQL의 데이터베이스 목록(권한이 있는 DB만)이 표시됩니다. 접속하려는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한 후, [테스트] 버튼을 클릭하여 정상 접속되는지 확인합니다. 정상적으로 접속 되면 '상태 : 성공' 이라는 메시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.
* 이제 [접속] 버튼을 클릭하여 DB에 접속합니다.
7. MySQL 데이터베이스에 정상 접속되었음을 확인합니다.
* 접속 탭에 방금 접속한 MYSQL 데이터베이스가 표시되었습니다. 이제 해당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.
이처럼 Oracle SQL Developer 는 이름 자체에 Oracle 이라는 명칭이 포함되어 있지만, 타사의 JDBC 드라이버도 연동하여 다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도 접속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사실 지금은 MySQL도 Oracle 사의 데이터베이스입니다. (MySQL은 썬마이크로시스템즈사의 RDMBS 제품군이었으나, 오라클사가 썬마이크로시스템즈를 인수합니다.)
본 게시물은 Oracle SQL Developer 3.0.04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출처: http://ooz.co.kr/253 [이러쿵저러쿵]
0 댓글